본문 바로가기

부산, 경남 여행, 답사이야기/부산, 경남 맛집

진주 유정장어 - 진주 남강변 민물장어촌의 맛집


   # 진주 유정장어 - 진주 남강변 민물장어촌의 맛집

 

주소 및 연락처:  경남 진주시 진주성로 2,  055-746-9235,    www.youjung.net


 

경상남도 서부의 중심 도시이자 역사도시인 진주는 낙동강 지류인 남강이 크게 휘어지면서도 넉넉하게 흘러간다. 이 진주의 상징적인 명소라 할 수 있는 진주성 입구 남강변에는 10여 개의 민물장어집들이 도로가에 나란히 서서 성업 중이다

진주 사람들은 다 아는 이 명물 음식거리에서 버티고 있는 집들은 저마다 뭔가 특징이 있는 집들인데, 그 중에서도 가장 손님이 많고 진주 사람들의 애정을 받고 있는 집 중 하나가 유정장어이다.

 

나는 진주에 오거나 진주를 지날 때 지금까지 이들 장어집들 중 세 군데를 가보고 맛을 보았다. 그리고 맛을 본 집들 중에는 이 집이 제일이라고 보고 나중에는 이 집에 다시 갔었다. 그 집이 유정장어이다.

 

민물장어촌의 음식점들이 겉보기에는 다 비슷비슷하지만, 일단 외관도 기와집 형태로 꾸며 차별화가 되었고, 막상 내부에 들어가면 또 다른 분위기인데, 이 집의 경우 자수정을 비롯한 각종 보석류와 골동품류, 그리고 동물의 박제 등이 곳곳에 전시되어 있는 점이 독특하다. 단순히 전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음식점 분위기를 한 차원 높이는데 기여한다는 느낌이다. 확인하지 못했는데, 집 주인의 취미와 관련이 있을 것이다.



40년 이상의 전통을 지켜오다가 진주시로부터 향토음식점으로 지정받은 이 집은 20년 이상 주방에서 진두지휘하며 활동 중인 배정자 여사의 손맛이 무르익었다는 느낌인데, 싱싱한 장어를 공수 받아 요리로 내오기까지 그녀의 손을 거쳐 간다.

장어요리를 시키면 뜨끈뜨끈한 장어가 먹음직스럽게 나오는데, 민물장어는 국내산 장어를 이용, 초벌구이를 거쳐 냄새를 제거한 후 3일 동안 달여 낸 소스(한약을 섞은 한방 소스라고 한다)를 덧발라가며 재벌구이를 한 후 손님상에 낸다.

바다장어는 남해 바다에서 잡힌 싱싱한 장어를 가져와 초벌구이를 통해 기름기를 제거하고 전통의 양념장을 발라 연탄불에 재벌구이하여 내놓는다.

어느 쪽이든 부드럽게 목을 타고 넘어가는 장어의 맛이 입에 오래 남는다. 느글느글하지 않고 생각보다 개운하여 먹을 만하다.

 

, 남강변 장어집들의 어느 집이나 마찬가지지만 장어 자체에 주력하다보니 밑반찬은 종류도 적고 맛도 약하다. 장어의 맛을 따라가지 못하는 이것이 못내 아쉬운 부분이다.

 

 

 

가는길

대전-통영간고속도로 서진주IC진주 시내진주성 앞 남강변 도로로 들어와 민물장어촌이 있는데, 이들 중 중간쯤에 위치

남해고속도로 진주IC로 나와 진주 시내 진주성 방향으로 가도 된다.

 

<2017년 2월 현재 확인 결과, 남강변 진주대첩 기념공원 조성 때문에 장어집들이 이사 가거나 문을 닫았음. 이 집은 진주성 공북문 앞으로 이사간 상태>


메뉴 및 기타 정보

민물장어구이 1인분 27,000, 바다장어구이 1인분 20,000(2016년 기준)

영업시간 오전 10~오후 11

민물장어집들의 문제는 주차장이 따로 없다는 점이다. 진주성 앞이나 남강변 주차장에 주차해 놓고 걸어가야 한다. 주차비는 업소에서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