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 일직식당 – 안동 간고등어를 맛있게 먹는 방법 :: 대한민국 나그네의 여행, 맛집, 답사이야기

 

# 안동 일직식당 안동 간고등어를 맛있게 먹는 방법

 

 

주소 및 연락처: 경북 안동시 경동로 676, 054-859-6012

 

 

안동 찜닭이 유명해지기 전에는 안동의 대표 먹거리 하면 헛제사밥과 간고등어구이를 들었다.

 

헛제사밥이 특별나게 맛있는 음식은 아니라서 보통 여행객들은 간고등어구이를 맛있게 먹곤 했다.

사실 간고등어는 자반 고등어라고 해서, 바다에서 고등어를 육지로 수송할 때 상하지 않도록 소금에 절인 고등어를 이야기하는데, 전국적으로 내륙에 고등어를 수송할 때 이런 방식을 사용하였다.

특별히 안동 지역에서만 먹는 특별한 음식은 아니었던 셈이다.

 

 

 

하지만 요즘은 간고등어 하면 안동 간고등어를 연상하는 게 일반적이니, 지자체의 홍보와 브랜드 가치가 상승 작용을 하여 특산물처럼 인식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 간고등어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집이 안동역 앞의 일직식당이다.

 

10여 년 전 안동역 앞을 지나갈 때, 간고등어 음식점을 보고, 갑자기 먹고 싶어 들렀던 집이 일직식당이다.

역 바로 앞에 있는 데다 당시에는 별로 유명하지 않았던 집이라 가볍게 요기하고 가자 하는 마음으로 들렀던 집인데, 의외로 맛이 좋아 ? 괜찮네.’ 하고 생각하며 기억하고 있다가 최근에 다시 들렀다.

 

 

이제는 서울의 대형 마트에서도 안동 간고등어의 명인 간잽이 이동삼의 이름과 얼굴 사진을 단 간고등어가 팔리고 있을 정도로 이동삼의 이름이 유명하다.

고등어를 소금에 절여 염장 처리를 하는 것도 기술이라고 하며, 이것도 결코 쉽지 않아 50년 동안 이 일에만 매달려 명인의 칭호를 받은 이동삼. 그의 이름이 안동 간고등어와 함께 꽤 알려졌다.

 

 

 

이 집은 이동삼이 절인 간고등어를 직접 파는 집이라고 하길래 카운터에 앉아 있는 사장임 직한 사람에게 물어보았다.

(그때까지만 해도 이동삼 명인의 간고등어를 받아 쓰는 많은 집들 중 한 집으로 생각했었다)

 

이 집이 이동삼 명인과 어떤 관계가 있는 건가요?”

 

그러자 그가 빤히 쳐다본다.

 

, 제 아버지십니더.”

 

“...... 그렇군요.”

 

더 이상 할 말이 없었다.

 

이동삼 명인의 아들 이정건 사장은 일반적인 안동 사람의 이미지와는 다르게 친절하고 말도 곧잘 한다.

 

안동역 바로 앞에 있다고 뜨내기손님을 상대하는 식당이 아니었다.

 

 

이동삼 명인의 결코 간단하지 않은 염장법과 냉동 숙성, 그리고 자신이 직접 맛을 보는 철저함으로 비린내가 제거된 데다 고등어의 고소함과 감칠맛이 살아 있는 간고등어.

반찬은 그저 그렇지만, 오로지 간고등어의 감칠맛으로 승부하는 집.

 

혼자서 2인분 시켜서 2인 분량의 고등어를 다 먹을 때까지 아무 말 없이 오로지 먹기만 했다. 서울 등 대도시의 생선구이 집에서는 보기 힘든 크기의 고등어가, 뼈만 남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안동에 간고등어구이나 정식을 파는 집이 수두룩하게 많은데, 안동역 옆에 있어 접근하기 편하고 맛도 좋아 편하게 들러 먹기에 좋은 집이다.

 

 

 

메뉴 및 기타 정보 (2017년 기준)

 

간고등어구이 정식 9,000, 간고등어조림 정식 10,000

영업시간은 오전 8~ 오후 9,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 휴무

주차는 뒤편의 역 주차장에 대고 음식점에서 주차권(도장)을 받아 간다. 1시간 무료

 

식사시간에는 사람이 많은 데다 고등어 냄새가 여기저기서 일어나 살짝 피하는 것이 좋겠다.

  

인근 여행지

월영교, 임청각, 신세동 7층전탑, 이천동 석불상

 

 

 

 

 

-------------------------------------------------------------

이 글과 사진들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북 안동시 운흥동 176-20 | 일직식당
도움말 Daum 지도
  1. 空空(공공) 2017.10.04 11:20 신고

    간 고등어 제가 좋아하는것중의 하나인다
    며칠전에도 먹었네요ㅋ

    • 자유여행인 2017.10.04 11:54 신고

      ㅎㅎ, 질리지 않는 음식이지요. 저도 생선 중에 고등어, 고등어 중에 간고등어를 참 좋아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