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원도 여행, 답사이야기/강원도 여행 이야기

강릉 하슬라 아트월드 - 바다를 내려다보는 유별난 예술 공간

 

강릉 하슬라 아트월드 - 바다를 내려다보는 유별난 예술 공간

 

 

유명한 정동진에서 안인으로 이어지는 해안도로는 굳이 정동진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그 자체만으로 수려한 드라이브 코스이다.

이 도로에 바다를 면하여 전망이 우수한 등명 낙가사라는 사찰이 있으며, 깨끗한 등명해수욕장, 우리 군함과 북한 잠수정을 전시한 통일공원 등 다양한 명소들이 들어서 있다.

그런데 과거 2003년에 이 코스에 또 하나의 명소가 등장했으니, 그곳이 바로 하슬라 아트월드이다.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강릉의 옛 명칭인 하슬라, 혹은 아슬라를 현대적으로 누군가 사용해주기를 막연히 바란 적이 많았는데, 적어도 1,500년 전부터 불리어졌던 이 명칭을 예술인이자 정동아트랜드 박신정 사장이 복합 문화예술 공원에 사용한 것이 참 고맙기만 하다.

 

 

33천평에 달하는 산의 비탈과 높이를 그대로 이용하고, 지연을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각도로 길을 내는 등 환경과의 조화를 최대한 이루려 했다는 말답게, 이곳은 푸른 바다와 녹색의 산, 푸른 소나무를 비롯한 나무와 풀들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룬 낭만의 공간이다.

특히, 바다에 면한 언덕 위에 있다 보니 동해안 바다가 드넓게, 입체적으로 보이는 드문 공간이다.

 

하슬라 아트월드 호텔
 

 

다만, 보는 사람에 따라 생각이 다르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입구에 들어선 호텔이 이 아트월드 뒤쪽에 들어섰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매력적인 외관을 가진 호텔이지만, 호텔이 포인트가 되고 주()가 되어 뒤편 언덕의 문화예술 공간이 죽어버리는 느낌이 들어서 그렇다.

 

 

하슬라 아트월드는 크게 미술관과 예술 공원(조각공원)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매표소에서 표를 끊으면 먼저 실내 공간으로 미술관에 들어간다.

 

 

미술관에는 정말 다양한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는데, 인물을 내세운 조각, 공예품, 현대 회화 등 현대적 개념의 작품들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대미술관의 세련되고 창의적인 작품들도 좋았지만, 피노키오미술관의 귀여운 작품들과 마리오네트들도 인상적이었다.

전체적으로는 모던한 느낌에 깔끔한 색채감이 좋았다.

 

 

 

야외 공간에는 바다를 배경으로 한 언덕 위에 다양한 조각 작품들을 배치하고 있다. 어디로 가든 바다가 보인다.

성성활엽길, 소나무정원, 시간의 광장, 놀이정원, 바다정원, 하늘전망대, 습지정원, 돌갤러리와 소똥미술관등으로 구성된 공간들 모두 괜찮다.

 

 

이들 중 나무 데크로 관람로를 내어 소나무를 감상하도록 한 소나무정원이 인상적이다.

하지만, 가장 눈에 들어오며 기억에 남는 곳은 빌렌도로프 비너스상이 연결되고 내내 바다를 보며 내려간다는 내내바닷길이 있는 바다정원이다.

푸른 동해 바다가 시원스럽게 눈을 가득 채우는 절경은 자연과 인공의 조화라고 할 만하다.

 

 

하늘전망대는 하늘 가까운 곳에서 바다를 가장 아름답게 볼 수 있는 장소라고 하는데, 바다를 보는 전망도 좋지만, 이곳에 매달린 여러 조각 작품들이 눈에 들어온다.

거꾸로 서서 바다를 바라보는 인물 조각, 나무뿌리를 형상화한 작품, 두 팔을 벌린 나체의 인물상, 공간에 아래위로 매달린 자전거 등이 전망대 일대를 장식한다.

 

 

산책로를 따라 자연스럽게 예술 공원 전체를 돌고 내려오다 땀이 난다면 바다카페에 들러 커피나 음료수를 한 잔 하자.

카페 앞에도 전망대가 있고, 여기에 테이블도 있어 날씨가 좋으면 커피를 마시며 짙푸른 바다를 감상하기 좋다.

 

바다카페 안마당의 전망대

 

그저 쉽게 지나갈 수 있는 곳들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아기자기한 것들이 많고, 이 공원을 조성한 사람들의 깊은 관심과 배려가 용해되어 있음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어 주차장 주변도 잠깐 관심을 갖고 둘러보자. 기린 머리가 지붕을 뚫고 올라간 재미있는 조형물도 있고, 거대한 입술이 그려진 바위도 있다.

 

대충 빠르게 한 바퀴 돌고 볼 거 없다라고 말하지 말 일이다.

 

   

 

여행 포인트: ~가을까지가 적기이다. 예술 공원은 그늘진 곳이 별로 없으므로 여름에는 좀 덥다. 겨울에는 춥고 볼거리가 적다.

아이들을 데리고 가는 가족여행에 좋으며, 푸른 바다가 배경이 되므로 혼자만의 사색 여행, 연인들의 데이트 코스로도 적절하다.

 

 

추천 여행 코스(12)

하슬라아트월드(1시간 30)10정동진과 정동진역(1시간~2시간)1바다부채길 걷기(2~3시간)헌화로 드라이브(20)

 

 

 

 

주소 및 기타 정보

주소: 강원 강릉시 강동면 율곡로 1441

문의는 033-644-9411~5, www.haslla.kr

입장료는 공원+미술관 성인 10,000, 어린이 9,000

조각공원 성인 6,000, 어린이 5,000

관람 시간은 오전 9~오후 6, 연중 무휴

주차장은 100여대 주차 가능

 

 

 

가는길

자가용

영동고속도로동해고속도로강릉IC강릉7번 국도 안인 방향으로 진행하다 안인을 지나 바닷길을 달리면서 안내판을 보고 우측 산길로 진입

혹은 강릉 시내옛 영동고속도로정동IC에서 나와 정동진7번 국도 안인 방향안내판 보고 우측 산길로 진입

 

대중교통

서울 강남고속터미널에서 강릉행 고속버스가 15~30분 간격으로 있다. (2시간 40분 소요)

강릉 시내 주요 지점(강릉 시외고속버스터미널, 남대천 정류장)에서 111, 112, 113번 버스를 이용하면 하슬라아트월드 입구까지 갈 수 있다. (25분 소요)

   

맛집

식사는 정동진 쪽에서 한다. 식당은 많다.

솔밭식당(명태찜, 칼국수, 033-644-5005), 24시정동진 회도매센터(활어회, 해물탕, 033-644-5853), 원조정동진초당순두부(순두부, 두부전골, 033-644-8853) 정도.

 

회를 먹겠다면 금진항으로 이동하여 금진횟집(활어회, 033-534-0700)에서 식사할 것을 권한다.

 

숙박

좀 비싼 감이 있지만, 모든 객실에서 바다를 내려다보는 하슬라 아트월드 내의 호텔(033-644-9414~5)은 전망과 내외관의 아름다움에서 손꼽을 만하다.

 

정동진에는 각종 숙박시설이 다양하게 있다.

썬크루즈리조트 (033-610-7000, www.esuncruise.com)

향기호텔 (033-642-7512)

모래시계펜션 (033-644-5724, www.eastbada.com)

밝은나루펜션 (033-641-0050, http://balgeunnaru.co.kr/)

풀하우스모텔 (033-644-5880, www.fullhousetel.kr)

수에르떼 게스트하우스 (010-7766-9110, http://blog.naver.com/1as8)

 

 

 

 

 

 

-------------------------------------------------------------

이 글과 사진들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