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동 이천동 석불(제비원 석불) - 안동의 얼굴을 상징하는 거대한 석불 :: 대한민국 나그네의 여행, 맛집, 답사이야기

 

# 안동 이천동 석불(제비원 석불) - 안동의 얼굴을 상징하는 거대한 석불

 

 

 

자연 바위를 깎고 다듬어 만든 석불 중 우리나라에서 가장 멋지고 잘 생긴 석불은?

 

정답: 나는 안동 이천동 석불상이라고 대답한다.

나뿐만이 아니라 몇몇 전문가들이 그렇게 이야기한다.

남성적 매력이 넘치는, 선 굵은 입체적인 얼굴은 기억에 오래 남는다.

 

 

안동 이천동 석불은 안동의 북쪽에서 안동시로 들어가는 입구에 위치하여 안동의 수호신 역할을 하고 있는 석불이다. 외면이나 얼굴 모습에서 아마 안동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 이렇게 인상적인 석불도 드물 것이다.

 

태화산 기슭 암벽에 조각되어 있는 이 마애불은 바위 하나를 통째로 활용하여 석불의 몸체로 삼고 그 위에 커다란 얼굴을 조각한 바위를 통으로 올려놓음으로써 특별한 느낌을 준다.

과거에 제비원이라는 사찰이 있었다고 하여 흔히 제비원 석불로도 불리는 이천동 석불상이다. (보물 제 115, 이천동 마애여래입상이라고도 한다)

 

 

 

많은 전설을 간직하고 있는 이 석불상은 전체 높이가 12.4m에 달하며, 따로 올려놓은 머리는 2.4m에 이르는,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아래에서 올려다보면 머리가 그렇게 커 보이지 않지만, 바위 뒤편으로 올라가 보면 이 머리 부분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쉽게 말하면, 과거 유명했던 격투기 선수인 최홍만보다 더 큰 머리라는 이야기이다.

 

 

 

이 머리 부분의 얼굴은 지금도 뚜렷하게 잘 남아 있는데, , , 입의 선이 각지고 뚜렷하여 이목구비가 분명한 인상으로, 권위적이면서 강렬한 느낌을 준다. 마치 내게로 다 오면 내가 너희들을 포용해 주마하는 카리스마까지 느끼게 하는 인상이다.

입술에 남아 있는 붉은색 채색도 인상적이다.

 

그러나 뚜렷한 얼굴 부분과 달리 몸체의 선은 세월과 비바람 때문에 뚜렷하지 않다.

 

 

 

석불 뒤에는 아담한 3층 석탑이 있다. 단층 기단에 날씬한 3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석불이 조성될 때 같이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한다. (경상북도 유형 문화재 제 99)

여기 올라가는 길이 희미하여 풀숲을 헤치고 가야 한다.

 

 

 

이 석불에는 유명한 전설이 있다.

옛날 이곳에는 제비원이라는 여관이 있었는데, 이곳에서 일하는 이라는 처녀가 있었다. 인물이 곱고 마음씨도 착하며 불심도 깊어 사람들의 칭송이 자자했다.

한편 이웃 마을에는 김씨 성의 부자가 살았는데 마음씨가 고약하여 남을 도울 줄 몰랐다. 이 집의 총각이 그만 일찍 죽어 저승에 갔는데, 염라대왕이 이웃마을 연이가 착한 일을 많이 하여 선행의 창고가 가득한 바, 이를 꾸어서 쓰면 다시 살아 돌아갈 수 있다고 하였다.

 

 

 

저승에서 연이의 재물을 빌려 쓰고 살아난 김씨 총각은 이승에 돌아와 연이를 찾아 자초지종을 설명하고 자기의 재물을 나누어 주었다.

큰 재물을 얻은 연이는 이곳에 법당을 지어 제비원, 혹은 연미사라고 이름 붙였다. 이 연이가 38세에 죽었는데, 그날 저녁 엄청난 소리가 들리며 큰 바위가 두 쪽으로 갈라져 지금의 석불이 나타났다고 전한다. 사람들은 연이의 혼이 이 돌부처로 태어났다고 생각하였다...

 

 

 

 

안동 사람들 중에는 매일 새벽 혹은 아침마다 이곳에 찾아와 바위를 향해 절을 하며 기원하는 사람들이 많다. 아침 일찍 이곳에 오면 계속 일어섰다 앉았다를 되풀이하며 절을 하는 안동 사람들을 꽤 많이 볼 수 있다.

 

아마 규칙적인 생활과 아침 운동으로 인해 이분들이 건강하게 잘 사시는 듯하다.

 

 

 

이곳에는 개인적 추억이 있다.

한창 팔팔하던 젊은 시절, 군대 다녀온 이후 복학하기 전, 한 달 동안 배낭 매고 전국을 누빈 적이 있었다.

어느 날, 이 석불상에 아침 일찍 왔다가, 매일 아침 하루도 빠지지 않고 기도하러 온다는 한 안동 아주머니를 만났는데, 자기 아들 같다며 집에 데려가 든든한 아침을 챙겨주고는 교통비 쓰라며 돈까지 쥐어주었다.

 

낯선 젊은이에게 준 이 후의를 아직도 기억한다.

아마 안동에 대한 내 좋은 이미지는 이때부터 형성된 듯하다.

 

이천동 석불 아래에는 제법 크고 넓은 공원이 조성되어 가벼운 산책을 하기에 좋다.

 

 

여행 포인트: 사계절 언제든 찾아도 괜찮다. 가능하면 날씨가 좋은 봄, 가을에 찾는 것이 더 선명하여 좋다. 아이와 어르신을 동반한 가족여행, 나 홀로 여행, 소규모 답사 여행에 좋다.

 

추천 여행 코스(12)

이천동 석불(30)20임청각, 신세동 7층 전탑(30)5월영교 야경(1시간)1봉정사(1시간)20하회마을(1시간 30)

 

 

주소 및 기타 정보

주소: 경북 안동시 두우티길 420 (이천동 산 2)

문의: 연미사 054-841-4413

 

주차장은 기존 주차장과 새로 생긴 주차장이 있으며, 100대 이상 주차 가능

석불상 뒤편 3층 석탑으로 오르는 길은 안전상 통제되어 있음

 

가는 길

자가용

중앙고속도로 서안동IC34번 국도안동 시내5번 국도 영주 방향으로 진행하다가 한티재를 넘어 2km 진행하면 우측에 위치

 

대중교통

안동역 건너편 정류장에서 54번 시내버스(40분 간격 운행)를 이용, 이천동 석불 앞 하차

 

맛집

인근에 식사할 곳이 마땅치 않으므로 가까운 안동 시내에서 식사하는 것이 좋다.

 

까치구멍집 (헛제삿밥, 양반상, 054-855-1056)

신세계찜닭 (찜닭, 054-859-5484)

안동대가찜닭 (찜닭, 054-856-7888)

문화갈비 (한우 갈비, 054-857-6565)

맘모스제과 (크림치즈빵, 054-857-6000)

일직식당 (간고등어구이정식, 054-859-6012)

 

숙박

인근 숙박지가 마땅치 않으므로 안동 시내에서 숙박한다.

 

안동그랜드호텔 (054-851-9000, www.andonggrandhotel.com)

안동호텔 (054-858-1166, www.andonghotel.net)

베네치아펜션 (054-821-6996, www.andonghouse.kr)

샵호텔 (054-854-0082, www.sharphotel.com)

루비모텔 (054-859-1102)

필모텔 (054-857-7222)

온앤청스파랜드 (안동역 건너, 24시간 찜질방, 054-857-8118)

 

 

 

 

 

 

-------------------------------------------------------------

이 글과 사진들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경북 안동시 이천동 산 2 | 안동이천동석불상
도움말 Daum 지도
  1. 空空(공공) 2017.09.26 08:12 신고

    정말 잘 생겼습니다 ㅎㅎ

  2. 미미 2021.03.30 11:19

    반갑습니당~☺
    저는 페이스북 《안동언니》,《안동핫플》 페북, 인스타 운영자에요^^
    다름이 아니라, 센스있게 잘 찍어주신 《안동 문화의거리》 사진을 저희 《안동언니》,《안동핫플》 (대구언니, 대구 가볼만한곳, 대구놀자, 부산여행, 창원여행, 경주여행, 서울핫플, 20대놀자, 감성여행 등등)에 소개하고 싶은데 홍보용으로 사용 가능할까용? 더 많은 사람들과 나누고자 함이니 답변 부탁드려요! 출처표기는 꼭 하겠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