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경기 여행, 답사이야기

원당종마목장 (렛츠런 팜 원당) - 수도권에서 넓고 푸른 초원을 감상하다

 

원당종마목장 (렛츠런 팜 원당) - 수도권에서 넓고 푸른 초원을 감상하다

 

 

서울 근교에 이렇듯 넓은 목장이 있다는 자체가 경이로울 정도로 드넓고 평안한 분위기의 목장이다.

이곳은 한국마사회가 운영하는 종마사육장으로, 과천경마장에서 경주마로 뛰어야 할 말들을 방목하며 키우고 있다.

 

 

 

11만평 규모의 목장에 5만평의 초지를 길 따라 둘러보면서, 여유 있게 초원을 즐기며 쉬는 말을 구경하는 것도 즐거운 체험이다.

 

목장 들어가는 입구의 은사시나무길과 목장 내부의 산책로와 초원 등 이국적인 분위기 때문에 과거의 드라마 야망의 전설질주”, “이휘재 남희석의 멋진 만남등 여러 드라마, TV 프로그램의 촬영지와 CF 단골 촬영지로 이용되었다.

오히려 요즘엔 별로 나오지 않는다는 느낌이다.

 

 

 

목장 입구의 은행나무길은 길게 쭉 뻗어 있어 멋진 풍경이 예감되고, 푸른 초원이 눈에 들어오면 하늘의 파란색과 목장의 푸른색이 가슴을 시원하게 한다.

군데군데 여유롭게 뛰어다니거나 풀을 뜯어먹고 있는 말들을 보면, 사람보다 말의 처지가 더 좋아 보이기도 한다.

 

 

 

, 경주마들이 연습하는 트랙을 볼 수 있는데, 보통 아침 일찍 이루어지므로 연습 장면을 보기는 어렵다.

그저 편안한 마음으로 낮에 와서 길을 따라 목장 이곳저곳을 둘러보다가 자리를 펴고 앉아 쉬거나 도시락을 까먹으면 좋은 나들이 겸 산책이 될 것이다.

 

종마목장 입구 은사시나무길  

 

 

특히, 종마목장 입구로 들어가는 길가 300m의 은사시나무길은 높은 가로수들의 굴곡진 행렬이 예뻐 데이트 코스, 가족여행 코스로 유명하다. 봄이면 벚꽃길로 변신하기도 한다.

오히려 목장보다 여기가 더 유명할 정도로 주말이면 사람들과 차들이 길게 행렬을 이루며 사진 찍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 목장 방문시에 주의할 점은 경주에 뛰어야 할 예민한 말들의 안정을 위해 출입을 금지하던 것을 한국마사회의 이미지 제고와 시민 서비스 차원에서 개방하는 만큼 편의시설이나 주차시설이 턱 없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아침 일찍 서둘러 와서 입구에 차를 세워두고 천천히 산책하는 것이 좋다.

큰 소리를 지르거나 말에게 가까이 가거나 말에게 먹이를 주는 행위 등은 모두 금지되어 있으며, 애완동물과 자전거는 못 들어간다.

개장하는 요일도 수요일~일요일까지로 정해져 있다.

 

 

여행 포인트: 푸른색의 초원을 볼 수 있는 4월 이후~10월까지가 좋다. 날씨 맑은 날 찾아가면 더욱 좋다. 한나절 가족 나들이나 남녀 데이트 코스로 좋다.

바로 옆에 서삼릉이 있는데, 사실 이 목장은 서삼릉 구역 일부를 파고 들어가 과거에 문제제기가 된 적도 있다. 그만큼 붙어 있으므로 서삼릉도 가볍게 산책할 만하다.

 

추천 여행 코스(당일)

원당종마목장(1시간)3서삼릉(40)10테마동물원 쥬쥬(2시간)

 

 

 

 

주소 및 기타 정보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서삼릉길 233-112

문의는 02-509-1682, 031-966-2998

 

목장은 경주마 보호와 목장 관리를 위해 매주 수요일~일요일까지만 개방하며, , 화와 법정공휴일, 명절은 개방하지 않는다. 개방 시간은 오전 9~오후 5, 입장료는 없다.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므로 아침 일찍 가서 서삼릉 입구에 차를 대거나 진입로 쪽에 차를 세우고 걸어야 한다.

 

목장 입구

 

가는 길

자가용

서울 강북강변도로 행주IC 혹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일산IC39번 국도고양시356번 지방도로(지하철 3호선 원당역 방향)원흥삼거리에서 좌회전(삼송역 방향)서삼릉 간판 보고 좌회전농협대, 서삼릉 방향 2km 진행

 

대중교통

서울 지하철 3호선 삼송역(농협대입구)에서 하차, 5번 출구로 나와 마을버스 41(수시 운행) 이용, 서삼릉 입구에서 하차

 

맛집

서삼릉 들어가는 진입로의 너른마당 (통오리밀쌈, 031-962-6655)은 오리 요리로 유명하지만, 마당의 실물 크기 광개토왕릉비도 유명하다. 사장이 광개토왕릉비를 현장에서 보고 감명을 받아 자기 음식점 마당에 똑같은 크기와 모양으로 세웠다.

 

그 외 인근 맛집을 소개한다.

서삼릉보리밥 (보리밥, 코다리, 031-968-5694)

원당골 (대나무한정식, 031-963-0820)

통큰고기 (돼지갈비, 생삼겹살, 031-969-3333)

 

 

 

 

 

 

-------------------------------------------------------------

이 글과 사진들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