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구, 경북 여행, 답사이야기

덕구계곡 트래킹 – 전 세계 주요 다리를 건너보는 싱싱한 계곡 탐방


# 덕구계곡 트래킹 전 세계 주요 다리를 건너보는 싱싱한 계곡 탐방

 


그저 계곡을 한번 걷는 것만으로도 세계 여행을 할 수 있다.

 

웅장하고 원시적인 풍경을 간직한 태백산맥의 깊은 계곡인 울진 덕구계곡은 덕구온천을 끼고 있는 유명한 계곡이지만, 전 세계 유명 다리들이 축소되어 계곡을 가로지르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자연 용출수가 있는 원탕까지 걸어보고 세계 유명 다리들도 구경하며 청정 지역인 울진의 자연을 즐겨 보자.


자연용출수인 덕구온천 원탕이 계곡을 걸어서 4km 가량 올라간 지점에 있다. 

 

덕구계곡은 계곡 자체보다 계곡에 있는 온천으로 유명하다. 깊고 깊은 심심산골에 오롯이 들어앉은 덕구온천은 물 좋고 한가롭고 상쾌한 온천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다 유명 대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어 공기 좋고 조용한 온천욕을 즐기기에는 최적지이다.

이 온천에 들르는 사람들도 온천 상류에 있는 계곡에는 발길을 잘 주지 않는 편이라 계곡은 원시성을 잘 유지하고 있다.


 

덕구계곡은 응봉산(999m)에서 바로 내려오는 수량이 풍부한 계곡으로, 태백산맥 첩첩산중에 있으면서도 특별히 험하지는 않아 그리 알려지지 않은 계곡 트래킹 코스로 잘 활용된다.

게다가 계곡을 거쳐 정상에 오른 후 맞은편 강원도 삼척의 덕풍계곡으로 내려가는 코스는 대한민국에서 손꼽히는 오지 계곡 트래킹 코스로 유명하다.

 

물론 유명세에 비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지는 않는다. 그래서 원시림이 그대로 남아 있고, 웅장한 물소리가 요란하며, 곳곳에 보기 좋은 소와 작은 폭포들이 있어 눈을 즐겁게 한다.



 

계곡을 4km 오르면 우리나라에서 유일한 온천 자연 용출수를 볼 수 있다.

덕구온천의 원탕이기도 한 이곳은 암반 위로 뜨거운 물이 용솟음쳐 올라 신비로운 풍경을 연출한다. 그리고 커다란 발 모양의 작은 족욕장을 설치하여 지나가다 온천수에 발 한번 담글 수 있게 해 놓았다. 피로가 싹 풀린다.

대개 정상이 목표가 아니라면 여기서 다시 발길을 돌리는 것이 일반적인 코스이다.


축소된 금문교  

 

그러나 무엇보다 덕구계곡의 명소는 계곡을 수없이 가로지르는 다리들이다. 계곡 입구에서 자연 용출수까지의 구간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다리들 12개를 축소하여 연속적으로 배치하였다.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에서부터 프랑스의 노르망디교, 호주 시드니의 하버브릿지, 중국의 장제이교, 영국의 트리니티교, 경주 불국사의 청운교, 백운교, 경복궁의 취향교, 스위스의 모토웨이교 등 크기만 줄이고 실제 모양과 똑같이 만든 다리들은 산행길을 즐겁게 해 주는 청량제 역할을 한다.


트리니티교

 

경복궁 취향교  


 

계곡 트래킹 한번 하고 세계여행을 한 듯한 기분을 느끼는 곳은 이곳 밖에 없으리라. 계곡을 걸어 내려온 후 온천장에 들러 온천욕 한번 하면 건강을 위한 힐링 여행에 마침표를 찍게 될 것이다.

 

 

추천 코스 (12)

덕구계곡 트래킹(4시간) 15덕구온천스파월드(3시간) 20죽변항 폭풍속으로 세트장(1시간) 1성류굴(2시간) 10망양정&망양해수욕장(2시간)

 

주소 및 기타 정보

주소: 경북 울진군 북면 덕구온천로 924 (덕구온천리조트)

연락처: 덕구온천 리조트 054-782-0677, www.dukgu.com

 

자연 용출수까지 4km 거리는 산길이 잘 정비되어 있어 험하지 않으므로 남녀노소 누구나 걷기를 즐길 수 있다. 시간은 1시간 20~2시간 정도 잡으면 충분하다. 유명 다리들 중 마음에 드는 곳들에서 사진 한 장씩 찍어 보자.


 

--------------------------------------------------------------------

 

* 물 좋은 온천의 즐거운 스파 체험, 덕구온천스파월드

자연 용출온천인 덕구온천의 빼어난 수질과 요즘 많이 개발된 테마온천이 결합한 시설로, 호텔 덕구온천 내에 위치한다. 수치료(테라쿠아)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기포욕, 바디맛사지, 넥 샤워, 버섯분수 등을 돌며 좋은 온천수의 효능을 맛보도록 테마 시스템을 구축한 데다 액션 스파라는 또 다른 수 치료 시스템을 구축해놓고 있다. 스파탕침탕아쿠아포켓에스테탕수영장으로 연결되는 시스템을 한번 돌면서 즐기면 온천수 자체가 좋은 덕구온천의 장점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

(문의는 054-782-0677, 홈페이지는 www.dukgu.com )

 


 

가는길

승용차: 수도권 쪽에서는 동해고속도로 동해안 7번 국 도울진군 북면 부구리에서 우측 917번 지방도로를 따라 끝까지 들어간다. 포항 방면에서 영덕, 울진을 거쳐 올라와도 된다.

 

대중교통: 울진에서 부구를 거쳐 삼척과 동해로 가는 시외버스 혹은 부구행 농어촌버스 이용, 부구에서 내린 후 부구종합버스터미널에서 덕구온천까지 약 1시간 간격으로 운행(하루 12~13회 운행)하는 농어촌버스를 이용한다. 종점 하차 (부구버스터미널 054-782-0049)

 

울진까지는 강원도 강릉, 동해와 경북 포항 방면에서 시외버스가 자주 지나간다.

 

맛집

덕구온천이나 부구면 일대에는 특별난 맛집을 찾기 어렵다. 온천 입구나 부구면 일대에 몇몇 먹을 만한 집들이 있다.

 

할머니순두부 (순두부백반, 곤드레비빔밥, 054-782-6338)

청호숯불갈비 (흑돼지요리, 054-782-6250)

옹심이칼국수 (칼국수, 파전, 054-783-5820)

대중회식당 (죽변항에 위치, 물회, 대게, 054-783-6923)

 

숙박

덕구온천리조트(054-782-0677, www.dukgu.com)

온천과 스파월드를 거느리고 있는 호텔이다. 깊은 산속에 있는 호텔이지만, 전체적인 시설이 깔끔, 세련되어 있고 서비스도 괜찮다. 주변이 온통 공기 좋고 깨끗한 산이라 폐 속까지 시원하고 창밖 눈맛도 좋다. 이 일대에 펜션이나 시설 좋은 숙박 시설이 흔치 않는 만큼 한번 들러 편안한 휴식을 취해 보는 것도 좋다.

 

이외 덕구온천 입구에 몇몇 모텔과 여관, 민박 시설이 있으며 펜션 숙박은 동해안 쪽으로 나가야 한다.

 

동림모텔 (덕구온천 입구, 054-782-7676)

송학모텔민박 (덕구온천 입구, 054-783-6345)

푸른바다펜션 (봉평해수욕장 쪽, 010-6611-5536, www.울진펜션.net)

 




-------------------------------------------------------------

이 글과 사진들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