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청도 여행, 답사이야기/충북 여행, 답사이야기

청주 수암골벽화마을 - 제빵왕 김탁구를 만나러 가는 명물 벽화 마을

#  청주 수암골 벽화마을 - 제빵왕 김탁구를 만나러 가는 명물 벽화 마을

 

  

2000년대 이후 도시 재생을 위한 공공미술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의 많은 달동네들이 벽화마을로 탈바꿈하였다.

  경남 통영 동피랑마을에서 우연히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대성공을 거두어 지금은 전국 곳곳에 벽화마을이 들어서 있다. 본래의 목적이나 취지는 도외시하고 오로지 관광 목적을 위한 벽화마을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다)


   

  이런 흐름에서 충북 청주에도 가난한 피난민들의 삶터였던 우암산 산비탈의 수암골에 벽화마을이 들어섰다. 이 역시 청주의 원 도심과 가까운 우암산 달동네라는 입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수암골은 과거 드라마 카인과 아벨의 촬영지로 이미 어느 정도 알려졌지만, 2010년의 국민 드라마로 불린 제빵왕 김탁구의 촬영지라는 명성 때문에 방문객들이 부쩍 늘어난 동네이다.


 

  본래 수암골은 청주시 상당구 수동 우암산 중턱에 위치한 마을로, 구불구불하고 좁은 골목길에 서민들이 모여 사는 달동네였던 곳인데, 2007년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통해 벽화마을로 재탄생한 곳이다. 거기에 드라마가 히트하면서 한때 유명세를 타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였고, 지금도 꾸준히 사람들이 찾고 있다.


팔봉제빵집의 외부(위)와 내부(아래) 

 

  마을 입구 전망 좋은 곳에 위치한 팔봉제빵집은 본래 갤러리였으나, 드라마 촬영 이후 빵을 만들어 파는 실제 빵집 겸 카페가 되었고, 지금은 빵을 사거나 내부를 구경하려는 수많은 손님들을 받고 있다.

 


  팔봉제빵집 건너편 골목으로 들어서면 수암골에 접어든다. 골목을 따라 올라가면 동네 안쪽의 집 벽과 전신주 등에서 수많은 벽화들을 만날 수 있다. 벽화는 소박하고 유쾌하며 정감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고, 작고 좁은 골목을 돌 때마다 곳곳에서 나타나 사람들의 마음을 훈훈하게 해 준다.

특히, 다른 벽화마을들에 비해 아이들이 많이 등장한다. 어린 시절 힘겹게 살았지만, 정이 살아 있었던 따뜻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규모는 그리 크지 않지만, 어느 동네에나 있는 천사 날개도 어김없이 나타나며, 전망대도 있어 청주 시내 일대를 내려다볼 수 있다.

 

  수암골 위로 조금 더 오르면 청주 시내를 한 눈에 내려다보는 산책로가 괜찮으며, 더 높은 곳에 위치한 카페 ‘Full moon’에 들러볼 만하다. 3층짜리 카페로, 층마다 분위기가 약간씩 다르며 모두 전망이 좋아 해질 녘에 가볼 만하다. 여기서 파는 작은 케잌과 음료들도 괜찮다.


 

  대전, 천안, 청주 시민들이나 이 일대로 여행 오는 사람들이 가볍게 들러 가기 좋은 곳이다. 청주 시내의 고인쇄박물관이나 상당산성 일대와 함께 한나절 코스로 다니면 좋을 듯하다.

 

 

여행 정보

주소: 충북 청주시 상당구 수동로 15-4

문의: 팔봉제빵점 043-223-7838

기타 정보: 입장료, 주차료 없음. 주차는 동네 입구 아래쪽에 마련. 40~50대 가량 주차 가능. 팔봉제빵집으로 통하는 길 옆에 댈 수는 있으나, 권하지는 않는다.

 

여행 타이밍: 계절을 타지 않는다. 다만, 주말 낮에는 차를 대기가 힘들 정도로 사람과 차들이 좀 많다. 주말과 휴일에는 아침 일찍이나 오후 늦게 찾아가는 것이 운치 있고 좋다. 특히, 동네가 서향이므로 해질 녘 분위기가 좋다.


수암골에서 내려다본 청주 시내 

 

가는 길

자가용

중부고속도로 서청주IC에서 나오자마자 삼거리에서 좌회전청주 시내 방향으로 직진청주산업단지 지나 직지대로고가도로를 건너 우암사거리에서 도청 방향 우회전우암오거리에서 우암초등학교를 끼고 옆 골목으로 직진하여 언덕 위로 올라간다.

 

대중교통

청주 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터미널 일대에서 증평 방향의 시내버스들(105, 511, 517, 517-1, 747, 825번 등)을 이용, 방아다리 앞에서 하차하여 언덕 위로 10분 정도 걸어 올라가면 된다. 이 일대에 안내 표지판이 잘 되어 있다.

 

맛집

수동 소방서 뒤편의 소영칼국수(043-224-2642)는 역사가 깊은 칼국수 맛이 좋다.

한편, 전통의 서문동 일대에 맛집들이 꽤 있다. 경주버섯집(043-221-6523)은 전통 있는 표고버섯찌개 전문점으로 이름이 높고, 상주집(043-256-7928)의 올갱이국도 유명하다

인근 남문로2성안골(043-223-6118)의 영양돌솥정식도 좋다.

 

숙박

인근의 라마다플라자청주호텔(043-290-1000, www.ramadakorea.co.kr), 서문동의 청주로얄관광호텔(043-221-1300) 등의 호텔, 인근의 반지모텔(043-255-0364), 오아시스모텔(043-254-0021) 등을 이용하면 가깝고 시설도 괜찮다.

찜질방을 찾는다면 분평동 청주온천스파피아(043-286-5757, www.cjspa.com)를 추천한다.

 

 

 




-------------------------------------------------------------

이 글과 사진들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