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주도 여행, 답사이야기

서귀포 정방폭포 - 전설이 깃든 아시아 유일의 해안 폭포


# 서귀포 정방폭포 - 전설이 깃든 아시아 유일의 해안 폭포

 

 


   아마 제주도에서 가장 유명하고 지명도 높은 관광지를 꼽으라면 다섯 번째 손가락 안에 들 만한 곳이 정방폭포일 것이다. 제주도에 수많은 명소들이 등장하고 변화하였어도 여전히 아주 오래된 관광지로서 흔들리지 않는 명성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제주도에 몇 번 가봤다 하면 정방폭포를 절대 빼놓지 않을 정도로 필수 코스로 인식되고 있다.

 

  정방폭포는 높이 23m, 8m의 폭포로서, 아시아에서는 유일하게 직접 바다로 떨어지는 폭포이다.

(보통 동양에서 유일한 폭포라는 표현을 쓰는데, 나는 동양이란 말이 적당하다고 보지 않으므로 대륙 이름을 따서 아시아라고 쓴다. 실제 동양이라는 표현은 지리적으로 애매한 말이고, 구체적으로 알고 보면 아시아 대륙을 가리키는 말이기 때문이다)


 

 

   해안 절벽에서 수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보기에도 시원하고 떨어지는 소리도 요란하다. 폭포의 양쪽 암벽이 발달하여 기암의 병풍을 두른 듯하며, 바위 절벽에서 떨어지는 물줄기가 하늘에서 하얀 비단을 드리운 것 같다 하여 정방하폭이라는 이름의 제주 10경 중 하나로 꼽혔다.

 

   이 정방폭포 주변에는 중국 진시황 때 불로초를 찾아 나선 일행이 제주와 남해를 거쳐 일본으로 가는 와중에 이곳에 들러 서불과차(徐巿過此)”라는 글씨를 새겼다고 전해진다. 추사 김정희가 제주도 유배 생활 중 우연히 해안 바위에 조각된 석각 글씨를 발견하여 탁본하였다고 하지만, 글씨가 새겨진 장소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다.

서귀포라는 지명도 서불이 서쪽으로 돌아갔다.’는 데서 유래한 것이라고 한다.

 

 


 

   지형적으로 보면 정방폭포는 일종의 해식애로서, 화산 지형의 특징 중 하나인 주상절리상에 발달한 것이라고 한다. 바다 쪽에서 보면 거의 지평선에 가깝게 일직선으로 이어진 바위 절벽 아래로 폭포가 떨어진다.

따라서 폭포를 보기 위해서는 걸어 내려가야 한다.

폭포를 구경하러 오는 사람들은 대개 폭포 아래쪽으로 걸어가 바위와 돌들을 대충 밟으면서 폭포를 배경으로 사진을 찍는다. 적어도 제주도에 왔다 하면 이곳은 꼭 왔다고 하는 기념 혹은 증거로 사진을 찍는 듯하다.

 

   바다를 향해 가지를 내민 굵은 소나무, 폭포 앞바다에 한가로이 떠 있는 문섬, 멀리로 보이는 한라산의 웅장한 풍경 등이 시원스럽게 펼쳐지는 정방폭포는 천지연폭포, 천제연폭포와 함께 제주도 3대 폭포로 꼽히며, 이들 중에서도 첫손에 해당하는 유명 폭포이다.

 

 


 

  제주도 가면 사계절 쏟아지는 물줄기를 한번은 보러 갈 일이다. 사실 안 가봤어도 사진 등을 통해 워낙 익숙해진 모습이라, 서불이 찾아왔다는 그 시절보다는 확실히 신비감은 떨어진다.

 


연락처 및 기타 정보  (제주도 서귀포시 칠십리로 214번길 37)

정방폭포 매표소 064-733-1530

관람료는 성인 2000, 청소년 이하 1000

주차료는 무료, 300대 이상 주차

정방폭포는 아무래도 폭포 물이 해안으로 연결되는 지점에서 폭포를 배경으로 기념사진을 많이 찍으므로 한 장 남기고 가면 좋다.

 

 



가는 길

자가용

제주공항서부관광도로(1135번 국도)중문단지1136번 국도서귀포시제주 월드컵경기장5.16 도로보목 방향칼호텔 방향정방폭포 입구 주차장

 

대중교통

제주공항 앞 혹은 중문관광단지 입구에서 600번 버스를 이용, 칼 호텔 앞에서 하차하여 약 10분 정도 걸어간다. 서귀포 시내(중앙로터리)에서는 보목 행 2번 시내버스를 이용, 칼 호텔 앞에서 하차한다.

 

맛집

정방폭포 인근과 서귀포항 일대에 맛집들이 좀 있다.

제주도에서 많지 않은 복요리 전문점 새만부정 (064-733-7750)

서귀포항 가까이 갈치조림이 좋은 괸당네갈치요리 (갈치조림, 갈치회, 064-732-3757)

서귀포 시내 이중섭거리 쪽의 대우정 (전복돌솥밥, 영양돌솥밥, 064-733-0137 ) 도 가볼 만하다.

 

숙박

인근이 관광지라 숙박시설들이 제법 많다.

서귀포 칼호텔 ( 064-733-2001, www.kalhotel.co.kr)

서귀포 아이리스호텔 ( 064-763-5400, www.아이리스호텔.com)

포시즌펜션 ( 064-732-5222, www.fourseason365.com)

향림원펜션 ( 064-733-5799, http://hyanglim.net/)

송정게스트하우스 ( 064-763-5775)

 

 

 




-------------------------------------------------------------

이 글과 사진은 여행작가로서 저에게 저작권이 있습니다임의로 퍼가시면 안됩니다.